1950년대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들은 그동안 산업계 곳곳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을 지탱해왔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인구가 급격히 줄면서 한국은 노동력 부족에 따른 생산성 위기를 겪는 분위기다. 1990년대 이후 풍부한 인력과 내수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국내 기업들은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낼까. 이코노미스트는 인구 절벽 위기 아래 국내 산업계 동향을 살펴봤다. 또 저
30대가 지난해 전국 아파트 매입 비중을 늘리며 부동산 큰 손으로 등극했다. 지난 2019년 조사 이래 역대 최대 수준으로 전통적 1위였던 40대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공개한 연령대별 아파트 매입 비중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1월 전국 아파트를 가장 많이 산 연령대는 30대로 전체의 26.7%를 차지했다.이는 전국 기준 부동의 1위였던 40
“앞으로 10년을 내다본다는 관점에서 서울 핵심지역에 있는 새 아파트 투자 시기는 지금이라고 봅니다.”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전문가로 손꼽히는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은 10월 6일 서울 성동구 도선동 투미부동산 왕십리점에서 진행한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제경 소장은 투미부동컨
피플펀드가 개인신용대출의 연체율 및 부실률 감소를 위해 개발한 인공지능(AI) 리스크 솔루션 ‘에어팩’(AIR Pack)을 JB우리캐피탈을 비롯 국내 금융기관들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에어팩(AIR Pack)이라는 서비스명은 AI 리스크 솔루션 패키지(AI Risk Solution Package)에서 주요 앞글자를 따와 만들어졌다.피플펀드 ‘에어팩’의 첫 고객은 JB우리캐피탈로, AI 기반
최근 지방 인구절벽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하고자 분투하는 얼굴들이 모였다. 지방자치단체의 기업 유치부터 색다른 지역 특유의 콘텐츠까지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한데 모였다.21일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인구절벽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로’를 주제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의 ‘
그들은 외쳤다.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시인 김춘수보다 훨씬 앞서, ‘꽃처럼 좀 봐 달라’고 그리 외쳤다. 하지만 밀양의 외침은 공허한 메아리였다. 밀양은 태양처럼 열정을 담아냈지만, 비밀스러운 무언가에 발목이 잡혔다. 이후에도 밀양아리랑의 구애는 멈추지 않았다. 그 부름에 끝내 화답한 것은 영화였다. 수심 가득한 전도연은 2007년 영화 ‘밀양&rsqu
앞으로 5년간 연평균 취업자 수 증가 폭이 10만명 안팎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공급 증가 둔화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 박양수 경제연구원장과 김도완 거시경제연구실 과장은 5일 한은 공식 블로그에 이런 내용을 담아 ‘우리나라 취업자 수 추세의 향방은’이라는 보고서를 올렸다.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취업자 수는 국내
# 1. 개포동 소재 아파트 집주인 A씨는 최근 전세 계약이 만료돼 전세금을 돌려줘야 했으나, 전셋값이 하락해 곤혹을 치렀다. 신규 세입자와 기존에 크게 못 미치는 금액으로 전세 계약을 하는 바람에 A씨는 기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기 위해 신규세입자의 전세 보증금에 대출까지 받아야 했다. # 2. 잠실동 소재 아파트 세입자 B씨는 전세기간 만료일이 다가오자 더 저렴한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집값과 전세값은 너무 올라서 걱정이었다. ‘영끌’은 전셋집을 마련할 때도 예외가 아니었다. 워낙 집값이 급등하다보니 전세가격 상승세도 가팔랐다. 봉우리가 높았으니 골도 깊을 것이다. 추락하는 집값, 날개가 필요하다그런데 속도가 문제다. 공시가격을 밑도는 급매거래가 등장했고, 매번 오르는 게 걱정이던 전세보증금은 오히려 집주인이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주택 매매 시장뿐 아니라 청약 시장, 분양 시장, 경매 시장까지 빠르게 얼어붙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집 마련을 꿈꾸거나 자산 증식을 원하는 이들은 시장의 분위기와 상관없이 늘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최근 새로 나온 부동산 정책부터 이슈까지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이번주 정부가 고금리에 고통받는 실수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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